천주의성요한병원

CPE센터

home >커뮤니티> CPE센터

교육대상자

전문적인 영적돌봄(Spiritual Care)에 관심 있는 만65세 이하의 성인이면 누구나 이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교육방식

CPE교육은 한 그룹으로 이루어진 4명 내지 8명의 학생들이 16주간 동안 서로의 임상경험을 세미나 시간에 가져와서 그룹동료들과 나누고, 동료들과 수퍼바이저로부터 조언과 비평을 받으면서 사목자로서의 전문적인 능력을 키우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교육효과

CPE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사목적 대화기법을 향상시켜 나가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성찰하면서 자신을 깊이 알아가는 각자의 고유한 여정을 하게 된다. 이 여정을 통해 학생들은 타인의 영적인 고통에 더욱 민감하게 공감해주면서 그들의 영적 치유 또한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사목자로 성장하게 된다.

교육시간

16주간 동안 학생들은 매주 하루를 만나면서 가지는 8시간의 세미나 시간과 그 밖의 임상실습시간을 모두 포함하여 400여 시간의 교육시간을 갖게 되는데 CPE에서는 이 400시간의 교육을 한 “Unit"이라는 단위로 표현하고 있다.

교육내용

Case Study, 명상의 시간, 그룹관계세미나, 임상강의, 신학적-심리적 고찰세미나, 개인수퍼비전, 상실감 성찰기

과제물

교육훈련목표, 주말사목성찰기, 사목활동(임상실습), Case Study, 서적/기사비평기, 가계도식, 신학적-심리적 고찰 Case Study, 상실감 성찰기, 최종평가서

교육문의

김영미 수녀 : 010-2671-8174